제미나이 딥리서치가 GPT를 뛰어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저도 최근에는 자동화 실험 때문에 Google Work Space를 구독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Gemini도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요.
마침 이런 타이밍에 구글에서 제미나이 딥 리서치 기능을 새로 출시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게다가 “GPT를 뛰어넘었다”고까지 하니,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미나이 딥리서치
제미나이 딥리서치 (출처 : 아이스톡)

제미나이 딥 리서치, 뭐가 그렇게 대단한가요?

구글이 발표한 제미나이 딥 리서치는 기존의 단순한 AI 요약 기능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우리가 보통 GPT로 정보 검색을 하거나 요약을 시킬 때는, 결국 텍스트를 모아주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잖아요?

그런데 제미나이 딥 리서치는 한 발짝 더 나아간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주제를 입력하면, 단순 요약을 넘어, 핵심 이슈 정리, 비교 분석, 시사점 도출까지 해줘요.
거기다 다듬어진 리포트 형태로 결과를 주기 때문에, 바로 실제 업무나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게다가 재미있는 건, 생성된 리포트를 오디오 오버뷰라는 기능으로 팟캐스트처럼 들을 수도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이건 아직 영어만 되더라고요ㅠ


구글의 자신감, 오픈AI를 넘어섰다고?

구글은 이번 발표에서 꽤 당당했습니다.
“제미나이 딥 리서치가 오픈AI 딥 리서치보다 전반적으로 더 뛰어나다”고 공식적으로 밝혔거든요.

특히 강조한 부분은 바로 정보의 포괄성과 완전성입니다.
실제 내부 평가에서도, 제미나이 딥 리서치 기반 리포트가 오픈AI 제품 대비 2대 1 이상의 선호도를 기록했다고 해요.

그리고 이 모든 게 Gemini 2.5 Pro라는 최신 모델 덕분입니다.
이 모델은 챗봇 아레나와 각종 산업별 테스트에서도 최상위권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그 강력한 언어 이해력과 사고 능력을 실제 서비스에 녹여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이번 딥 리서치라는 거죠.

딥리서치 기능 비교
딥 리서치 기능 비교 (출처 : 구글)

실제 사용해본 느낌은 어떨까?

저는 기존에 GPT 기반 자동화 텍스트 작업을 주로 해왔어요.
그런데 제미나이 딥 리서치를 사용해보니 확실히 다른 점이 느껴졌습니다.

  • 구조화된 결과물 : 그냥 뭉텅이 텍스트가 아니라, 주제별로 깔끔하게 정리된 리포트 형태
  • 시야가 넓어진 인사이트 : 단순 요약을 넘어 다양한 관점과 분석이 담겨있음
  • 사용자 경험 최적화 : 프롬프트 최적화, 다중 요약, 맥락 기반 인용 등이 자연스럽게 적용

특히 저는 딥서치로 나온 리포트를 한번 읽고 나면, 추가 검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탄탄하게 정리되어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물론 아직 100% 완벽하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AI가 이제 정말 리서치까지 맡을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마치며

복잡한 문제를 함께 풀어주는 파트너로 진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팍팍 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화를 연구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콘텐츠 제작, 학술 연구, 정책 분석, 시장 조사 등 수많은 분야에서 AI가 더 깊이 들어오겠죠?
저도 GPT와 제미나이, 둘 다 계속 병행하면서 어떤 툴이 어떤 상황에 더 잘 맞는지 꾸준히 탐색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drlee web banner

Similar Posts